정답 풀이
1번 오답. 잘못 들은 것이 아닙니다. 최근 1020세대의 LP 구매량이 가파르게 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레코드샵의 주 LP 고객이 1020세대입니다. LP라고 옛날 팝송을 떠올린다면 경기도 오…(아재 드립) 가장 많이 팔리는 LP는 블랙핑크 LP, 방탄소년단 LP 같은 아이돌 가수 신작 LP들입니다.
2번도 땡. LP의 인기는 우리나라만의 일도, 어제오늘의 일도 아닙니다. 미국의 LP 판매량은 지난 15년 동안 매년 크게 늘었습니다. 2020년 LP 판매 금액은 2억 3210만 달러, CD 판매 금액 1억 2990만 달러로, LP 판매 금액이 CD를 뛰어넘습니다. 우리나라도 2018년 이후 매년 LP 판매량이 크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3번도 오답입니다. 우선 LP판이 CD나 디지털 음원보다 음감이 좋은지 의문이고요. 적어도 음감 때문에 구매하는 것은 아니거든요. 실제로 LP 대신 구매할 때 따라온 음원 다운로드 쿠폰만 쓰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아예 턴테이블이 없는 LP 구매자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왜 LP를 구매할까요. 우선 시각적으로 자기 취향을 강하게 드러낼 수 있다는 점을 꼽습니다. 지난 뉴스레터에서 Z세대는 취향을 중시하고, 취향으로 이야기한다고 말한 적이 있었죠. 인스타그램 인증사진을 통해, 룸투어 영상을 통해 인친(인터넷 친구)들에게 자신의 문화적 취향을 드러내기에 LP 만한 게 없죠. 데이비드 색스가 쓴 베스트셀러 <아날로그의 반격>에선 독창성, 원본성, 오감만족을 그 이유로 들기도 했습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아이템으로 LP를 구매하는 것이랍니다.
정답은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