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플러스] 여가(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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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플러스는 '성별, 연령, 세대, 거주지역, 직업, 경제활동 유무, 반려동물 유무, 가구구성, 소득별' 비교 결과를 포함함
이번 데이터에서는 MZ세대의 게임 인식 및 행태가 추가되었으며, 디바이스에 따라 PC와 모바일, 콘솔로 나눠 확인해 봤습니다.
Z세대가 PC게임에서 가장 선호하는 장르는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AOS·MOBA(35.5%)’와 ‘슈팅·FPS·TPS(34.2%)’로 나타났습니다. 전기·후기 밀레니얼은 ‘롤플레잉·RPG·MMORPG’를 가장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와 세대 별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한편, 모바일 게임의 경우 Z세대는 RPG(27.3%), 후기 밀레니얼은 카드·보드게임(26.2%), 전기 밀레니얼은 퍼즐(44.9%) 장르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인기 PC 게임 리그오브레전드, 디아블로, 로스트아크, 피파온라인, 배틀그라운드, 서든어택의 이미지도 비교해봤는데요. ‘요즘 대세인’ 이미지는 ‘리그오브레전드(64.4%)’가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습니다.
MZ세대가 인지하는 게임 이미지의 상세 내용과 더불어 콘솔 게임기 브랜드(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닌텐도 스위치)의 인지도 및 호감도, 이용 의향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문항 외에 게임 플레이 시간, 지출 금액 등 이용 행태나 게임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를 기기별 게임 유형에 따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최근 MZ세대의 이용량이 늘어난 골프에 대한 인식과 MZ세대가 여가를 보내는 방식도 본 데이터에 담겨 있습니다.
- 신지연 연구원
*여가(2021년 6월) 조사와 달리, 여가(2021년 12월) 조사에서는 아래와 같이 조사항목이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된 조사항목
1. 여가 가치별 중요도 (A5, 연 1회 조사 진행)
2. 골프 관련 문항 (D15~D19)
3. PC/모바일/콘솔 게임 (Part H)
- 제외된 조사항목
1. 지난 해 대비 최근 6개월 내 여가 시간 및 지출 비용 변화(B16, B18)
2. 온라인 공연, 전시 (E2~E4, E8~E10, 연 1회 조사 진행)
3. 정신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 명상 (Part F, 연 1회 조사 진행)
4. 여행 (Part G)
- 변경된 조사항목
1. 최근 경험과 관계없이 평소 선호하는 여가 생활 (최대 5개 → 복수)
*본 보고서는 [반기·연간 단위로 트래킹하는 문항]과 [일회성 기획 문항]이 함께 있어 파트 번호 및 문항 번호가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지 않거나 없는 번호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오류가 아닙니다.
Part SQ 응답자 기본 정보
SQ1. 성별 (단수)
SQ2. 연령 (단수)
SQ3. 거주지역 (단수)
SQ4. 코로나19 예상 종식 시점 (단수)
Part A 여가의 정의
A2. 삶에서 여가의 우선순위 (7점 척도)
A3. 여가 생활로 원하는 경험을 하는 것의 중요도 (7점 척도)
A4. 충분한 여가 시간을 갖는 것의 중요도 (7점 척도)
A5. 여가 생활로 얻는 가치 중요도 1) 일상에서 벗어났다는 해방감을 느끼는 것 (7점 척도)
A5. 여가 생활로 얻는 가치 중요도 2) 편안하고 긴장이 풀린 상태로 휴식을 취하는 것 (7점 척도)
A5. 여가 생활로 얻는 가치 중요도 3) 나의 경험을 채우고 안목을 넓히는 것 (7점 척도)
A5. 여가 생활로 얻는 가치 중요도 4) 가까운 존재와 시간을 보내는 것 (7점 척도)
A5. 여가 생활로 얻는 가치 중요도 5)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 (7점 척도)
A5. 여가 생활로 얻는 가치 중요도 6) 어떤 일에 도전하거나 성과를 달성하는 것 (7점 척도)
A6. 여가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단수)
Part B 여가 생활 실태
B1. 최근 6개월 내 경험한 여가 생활 (복수)
B2. 최근 6개월 내 경험 중 선호하는 여가 생활 (복수, 최대 5개)
B3. 최근 경험과 관계없이 평소 선호하는 여가 생활 (복수)
B4. 지금 가장 하고 싶은 여가 생활 (단수)
B5. 향후 6개월 내 하고 싶은 여가 생활 (복수, 최대 5개)
B6-1. 최근 6개월 내 평일 여가 1) 혼자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B6-1. 최근 6개월 내 평일 여가 2) 타인과 함께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B6-2. 최근 6개월 내 휴일 여가 1) 혼자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B6-2. 최근 6개월 내 휴일 여가 2) 타인과 함께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B7. 가족과 친구 중 여가 시간을 함께 더 많이 보내는 관계 (5점 척도)
B8. 최근 6개월 내 혼자 해본 여가 활동 (복수)
B9. 혼자 보내는 여가와 타인과 함께 하는 여가 중 선호하는 것 (7점 척도)
B10-1. 최근 6개월 내 평일 여가 1) 집에서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B10-1. 최근 6개월 내 평일 여가 2) 외출해서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B10-2. 최근 6개월 내 휴일 여가 1) 집에서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B10-2. 최근 6개월 내 휴일 여가 2) 외출해서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B12. 집에서 보내는 여가와 외출해서 보내는 여가 중 선호하는 것 (7점 척도)
B13. 평일 하루 평균 여가 시간 (최근 6개월 기준, 수면시간 제외, 주관식, 단위: 시간)
B14. 한 달 평균 휴일 (최근 6개월 기준, 주관식, 단위: 일)
B15. 최근 6개월 기준 여가 시간 만족도 (7점 척도)
B17. 한 달 평균 여가 비용 (최근 6개월 기준, 주관식, 단위: 만 원)
B19. 최근 6개월 기준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경제적 여유 만족도 (7점 척도)
B20. 최근 6개월간 여가 생활로 얻은 가치 1) 일상에서 벗어났다는 해방감을 느끼는 것 (7점 척도)
B20. 최근 6개월간 여가 생활로 얻은 가치 2) 편안하고 긴장이 풀린 상태로 휴식을 취하는 것 (7점 척도)
B20. 최근 6개월간 여가 생활로 얻은 가치 3) 나의 경험을 채우고 안목을 넓히는 것 (7점 척도)
B20. 최근 6개월간 여가 생활로 얻은 가치 4) 가까운 존재와 시간을 보내는 것 (7점 척도)
B20. 최근 6개월간 여가 생활로 얻은 가치 5)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 (7점 척도)
B20. 최근 6개월간 여가 생활로 얻은 가치 6) 어떤 일에 도전하거나 성과를 달성하는 것 (7점 척도)
B21. 최근 6개월 기준 여가 생활 전반적 만족도 (7점 척도)
Part C 자기개발
C1. 자기개발이라고 생각하는 활동 (복수)
C2. 최근 6개월 내 경험 자기개발 분야 (복수)
C2. 최근 6개월 내 자기개발 경험 여부 (자기개발 경험 없음 응답 구분, 단수)
C2. 최근 6개월 내 경험 자기개발 분야 (자기개발 경험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C3. 최근 6개월 내 경험 기준 자기개발을 하는 이유 (복수)
C4. 최근 6개월 내 여가 시간 중 자기개발에 힘쓰는 시간의 비중 (주관식, 단위: %)
C5. 최근 6개월 내 자기개발 방법 (복수)
C9. 향후 6개월 내 자기개발하고 싶은 분야 (복수)
C9. 향후 6개월 내 자기개발 의향 여부 (자기개발 의향 없음 응답 구분, 단수)
C9. 향후 6개월 내 자기개발하고 싶은 분야 (자기개발 의향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최대 5개)
Part D 운동
D1. 최근 6개월 내 경험해 본 운동 (복수)
D2. 최근 6개월 내 경험해 본 운동 중 가장 선호하는 운동 (단수)
D3. 홈트레이닝 빈도 (단수)
D4. 홈트레이닝 1회당 평균 소요 시간 (단수, 단위: 분)
D6. 홈트레이닝 향후 지속 의향 (5점 척도)
D11. 등산 빈도 (단수)
D12. 등산 1회당 평균 소요 시간 (단수, 단위: 분)
D14. 등산 향후 지속 의향 (5점 척도)
D15. 골프 이용 경험 (단수)
D16. 골프를 즐기는 이유 (복수)
D17. 향후 골프 이용 의향 (5점 척도)
D18. 골프를 즐기고 싶은 이유 (복수)
D19. 골프 인식 1) 골프는 경제적 여유가 있어야 즐길 수 있다 (5점 척도)
D19. 골프 인식 2) 골프는 트렌디한 스포츠다 (5점 척도)
D19. 골프 인식 3) 골프는 내 연령대가 즐기기에 적합하다 (5점 척도)
D19. 골프 인식 4) 나는 골프를 즐기는 사람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5점 척도)
Part E 코로나19와 여가 생활 변화
E11. 최근 6개월 내 친구·지인과의 사교 활동 경험 (복수)
E1. 최근 6개월 내 활동 빈도 변화 1) 음성 통화 (단수)
E1. 최근 6개월 내 활동 빈도 변화 2) 영상 통화 (단수)
E1. 최근 6개월 내 활동 빈도 변화 3) 문자, 채팅 (단수)
E1. 최근 6개월 내 활동 빈도 변화 4)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라이브 (단수)
E1. 최근 6개월 내 활동 빈도 변화 5) 온라인 게임에서 만남 (단수)
E1. 최근 6개월 내 활동 빈도 변화 6) 친구 또는 본인의 집에서 만남 (단수)
E1. 최근 6개월 내 활동 빈도 변화 7) 친구 또는 본인의 동네에서 만남 (단수)
E1. 최근 6개월 내 활동 빈도 변화 8) 주요 번화가에서 만남 (단수)
E1. 최근 6개월 내 활동 빈도 변화 9) 공원 등 야외에서 만남 (단수)
E1. 최근 6개월 내 활동 빈도 변화 10) 파티룸, 호텔 등 프라이빗룸 예약해서 만남 (단수)
Part H 게임(PC/비디오/모바일)
H1. 최근 6개월 내 경험한 PC/비디오 게임 (복수)
H2. 최근 6개월 내 경험한 게임 중 가장 선호하는 PC/비디오 게임 (복수)
H3. 선호하는 PC 게임 장르 (복수, 최대 3개)
H4. 최근 6개월 내 일평균 PC 게임 플레이 시간 1) 주중 (단수, 단위: 분)
H4. 최근 6개월 내 일평균 PC 게임 플레이 시간 2) 주말 (단수, 단위: 분)
H5. 최근 6개월 내 월평균 PC 게임 지출 금액 (단수)
H5. 최근 6개월 내 월평균 PC 게임 지출 금액 (지출하지 않음 응답 제외, 단수)
H6. PC 게임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 1순위
H6. PC 게임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 1+2순위
H6. PC 게임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 1+2+3순위
H7. 새로운 PC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순위
H7. 새로운 PC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순위
H7. 새로운 PC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3순위
H7. 새로운 PC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3+4순위
H7. 새로운 PC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3+4+5순위
H8. 알고 있는 PC 게임 (복수)
H9. 직접 플레이해 본 PC 게임 (복수)
H10. 주요 PC 게임별 이미지 1) 리그오브레전드 (복수)
H10. 주요 PC 게임별 이미지 2) 디아블로 (복수)
H10. 주요 PC 게임별 이미지 3) 서든어택 (복수)
H10. 주요 PC 게임별 이미지 4) 피파온라인 (복수)
H10. 주요 PC 게임별 이미지 5) 로스트아크 (복수)
H10. 주요 PC 게임별 이미지 6) 배틀그라운드 (복수)
H11. 선호하는 모바일 게임 장르 (복수, 최대 3개)
H12. 모바일 게임 주 플레이 방식 (단수)
H13. 모바일 게임 플레이하는 상황 (복수)
H14. 최근 6개월 내 일평균 모바일 게임 플레이 시간 1) 주중 (단수, 단위: 분)
H14. 최근 6개월 내 일평균 모바일 게임 플레이 시간 2) 주말 (단수, 단위: 분)
H15. 최근 6개월 내 월평균 모바일 게임 지출 금액 (단수)
H15. 최근 6개월 내 월평균 모바일 게임 지출 금액 (지출하지 않음 응답 제외, 단수)
H16. 모바일 게임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 1순위
H16. 모바일 게임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 1+2순위
H16. 모바일 게임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 1+2+3순위
H17. 새로운 모바일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순위
H17. 새로운 모바일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순위
H17. 새로운 모바일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3순위
H17. 새로운 모바일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3+4순위
H17. 새로운 모바일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3+4+5순위
H18. 알고 있는 콘솔 게임기 브랜드 (복수)
H19. 이용해 본 콘솔 게임기 브랜드 (복수)
H20. 주 이용 콘솔 게임기 브랜드 (단수)
H21. 콘솔 게임기 브랜드별 호감도 1)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시리즈 (5점 척도)
H21. 콘솔 게임기 브랜드별 호감도 2) 엑스박스(Xbox) 시리즈 (5점 척도)
H21. 콘솔 게임기 브랜드별 호감도 3)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 시리즈 (5점 척도)
H22. 콘솔 게임기 브랜드별 이용 의향 1)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시리즈 (5점 척도)
H22. 콘솔 게임기 브랜드별 이용 의향 2) 엑스박스(Xbox) 시리즈 (5점 척도)
H22. 콘솔 게임기 브랜드별 이용 의향 3)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 시리즈 (5점 척도)
H23. 콘솔 게임기 브랜드별 추천 의향 1)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시리즈 (5점 척도)
H23. 콘솔 게임기 브랜드별 추천 의향 2) 엑스박스(Xbox) 시리즈 (5점 척도)
H23. 콘솔 게임기 브랜드별 추천 의향 3)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 시리즈 (5점 척도)
H24. 선호하는 콘솔 게임 장르 (복수, 최대 3개)
H25. 최근 6개월 내 일평균 콘솔 게임 플레이 시간 1) 주중 (단수, 단위: 분)
H25. 최근 6개월 내 일평균 콘솔 게임 플레이 시간 2) 주말 (단수, 단위: 분)
H26. 콘솔 게임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 1순위
H26. 콘솔 게임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 1+2순위
H26. 콘솔 게임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 1+2+3순위
H27. 새로운 콘솔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순위
H27. 새로운 콘솔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순위
H27. 새로운 콘솔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3순위
H27. 새로운 콘솔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3+4순위
H27. 새로운 콘솔 게임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KBF) - 1+2+3+4+5순위
H28. 게임 인식 1) 게임이 나의 삶에 도움이 된다 (5점 척도)
H28. 게임 인식 2) 게임은 나의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5점 척도)
H28. 게임 인식 3) 게임에서 알게 된 사람과 실제 친구가 될 수 있다 (5점 척도)
Part DQ 응답자 기본 정보
DQ1. 현재 직업 (단수)
DQ2. 결혼 여부 (단수)
DQ3. 함께 살고 있는 가족 (복수)
DQ4. 월 평균 가구 소득 (단수)
DQ5. 월 평균 본인 소득 (단수)
이은재 수석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