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Z세대의 단짝은 부모님? 새로 정의되는 가족의 의미
2024.02.02
3,704
Z세대에게 가족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가족의 형태가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나아가 1인 가구로 파편화되면서 Z세대에게 있어 가족의 의미가 약화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서로의 취향과 관심사를 공유하며 정서적으로 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데요. Z세대 캠퍼스 라이프에 이어 Z세대 가족의 모습을 Z세대 커뮤니티 ‘제트워크’에게 물어봤습니다.
*조사 참여 인원: 제트워크 시즌 12 참여자 Z세대 남녀 65명 *조사 기간 : 2023년 12월 19일~12월 24일 |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관계·커뮤니케이션(2023년 6월) 조사에 따르면 '가족의 의미를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조건'으로 ‘혈연관계’ 보다 ‘정서적인 지원과 의지’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Z세대에서는 ‘정서적인 지원·의지’가 1위(29.7%)로 나타났습니다. 가족 간의 정서적 교류를 보다 의미 있게 여기고 있는 겁니다.
실제로 Z세대의 36.6%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부모님과 여가·취미 활동을 즐긴다고 응답했습니다. 후기밀레니얼(23.3%), 86세대(18.8%) 등 다른 세대와 비교하면 꽤나 높은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Z세대는 부모님과의 여가 시간에 어떤 활동을 할까요? 부모님과 맛집이나 카페 등 핫플레이스를 탐방하거나 친구들 사이에서 핫한 푸바오 영상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부모님이 즐기는 등산, 탁구 등 운동을 함께 즐기기도 하죠. 부모 세대는 자녀 세대의 문화를, 자녀 세대는 부모 세대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흡수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교류하고 있습니다.
지금 로그인하면
무료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무료로 열람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