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뉴스레터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2024 상반기 트렌드? Z세대에게 물어봤어요

2024.06.14 1,738





트줍레터 Vol.7  2024.06.14



📝 오늘 줍줍해온 이야기는 ‘상반기 트렌드’입니다.
아니 벌써 올해 마지막날까지 딱 200일 남았네요?
트깅님을 위해 ‘2024년 상반기 트렌드’를 줍줍해왔어요.


💬 오늘의 트줍 요약
  • [당써먹데이터] ‘삶에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것 1위’가 Z세대만 달라요. 
  • [트줍1] 요즘은 정신건강웰니스가 주목받고 있어요.  
  • [트줍2] 선명한 자아를 가진 Z세대는 음악 아이템에도 취향을 듬뿍 담아요.
  • [Z멘터리] Z세대가 생각하는 올해 상반기 트렌드는 무엇이 있는지 물어봤어요.


📊 해님의 데이터 줍줍
[당써먹데이터]
삶에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것 
VS 갖추지 않아도 되는 것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발행한 연구자료 중 당장 써먹기 좋은 데이터를 소개해드립니다

트깅님들은 살면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것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따라 답변이 달라질 것 같은데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데이터] 가치관 정기조사 2024 결과, 삶에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것으로 후기 밀레니얼, 전기 밀레니얼, X세대, 86세대는 모두 건강을 꼽았습니다.

Z세대 멘탈·정신력(60.7%)’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는데요. 물론 2위에 건강이 있긴 하지만, 다른 세대보다는 낮은 비율이죠. 86세대에서 건강 응답률이 78.0%로 가장 높은 것으로 보아 연령에 따른 차이도 있어 보입니다.

💘 연령이 낮을수록 ‘뚜렷한 취향’을 중요하게 여겨

흥미로운 점은 연령이 낮은 세대일수록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뚜렷한 취향을 갖춰야 한다는 대답이 높았다는 것인데요. 특히 Z세대스스로에 대해 만족하는 요소로도 취향·관심사(42.3%)를 가장 많이 선택해, 선명한 취향을 갖는 것을 중시하는 모습이 두드러집니다. 이는 《Z세대 트렌드 2024》에서 트렌드 이슈 중 하나로 다룬 ‘지향 선망과도 맞닿아 있는데요. Z세대에게 뾰족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갖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면서, 이런 것들이 뚜렷한 사람이 선망의 대상이 되고 결국 영향력을 갖게 되는 거죠.

🚕 Z세대가 갖추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차’, ‘연인’


그렇다면 반대로 살면서 꼭 갖추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모든 세대에서 공통으로 ‘자차(본인 명의의 차)’가 1위로 나타났습니다. 2위부터는 세대별로 응답이 조금씩 다른데요. Z세대는 그 다음으로 연인·애인(24.5%), 후기 밀레니얼과 X세대는 사회적 지위(27.5%, 28.6%), 전기 밀레니얼과 86세대는 뚜렷한 취향(24.3%, 32.3%)을 꼽았습니다.

저는 처음 이 결과를 봤을 때 Z세대의 응답이 가장 충격으로 다가왔는데요. 생각해 보니 과거에는 연애나 결혼을 필수로 여기는 분위기였지만, 요즘에는 꼭 그렇지도 않지요. 자발적으로 비혼과 비연애를 선택하는 사람들도 많아졌고 사내 복지에 비혼 축의금이 생긴 곳도 있습니다. 이런 생각이 영향을 미친 게 아닐까 싶어요.

이외에도 [데이터] 가치관 정기조사 2024에서는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부터 평균에 대한 인식, 행복한 삶의 기준 등 전반적인 삶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이 세대별로 어떻게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궁금하다면 데이터를 확인해 보세요!



🤓 단토의 트렌드 줍줍
눈에 띄는 키워드, 웰니스
트깅님들은 요즘 건강과 관련해 어떤 관심사를 갖고 계시나요? 자꾸만 눈에 띄는 키워드가  있는데요. 바로 웰니스입니다.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와 함께 주변의 환경적 요소까지 관리해 최종적으로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건강한 삶을 뜻하는 용어에요. 앞서 소개한 당써먹 데이터의 MZ세대의 가치관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어요.
🥦 이제는 느리게 나이 드는 식단을 챙겨요
작년에 이어 올해 상반기까지 저속노화에 대한 관심이 계속되고 있어요. 저속노화하면 바로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님이죠! 작년부터 엑스 에서 노화 속도를 1/4로 늦추는 저속노화 식단 게시물이 공유되면서 큰 관심을 받게 되었어요. 유퀴즈에도 출연해서 노화를 늦추는 방법을 소개하기도 했고, 작년 말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SNS에서 저속노화밥 인증사진을 볼 수 있었어요.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건강한 식단 루틴을 통해 자기 관리를 실천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혀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캐릿에서도 셀프 케어 문화 트렌드로 건강 식단을 주목했어요.
🤔 운동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관심을 가져요
오늘 트줍레터에서 가장 먼저 소개한 당써먹 데이터를 다시 살펴보면, Z세대는 삶에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것으로 ‘멘탈·정신력(60.7%)’을 1위로 꼽았잖아요.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실천하며 성취감을 느끼기도 하고, 명상 ∙ 뇌과학 관련 서비스와 도서로 관심사를 확장했어요.

뿐만 아니라 정신과를 찾거나, 심리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험도 증가하고 있어요. 지난 13일에 발표한 신한카드 가맹점 빅데이터 연구에 따르면, 병원 중 정신과 카드 이용 금액이 5년 새 167% 증가했다고 해요. 동기간 내 가맹점 수 증감률에서도 심리상담이 51%, 정신건강의학과가 31%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해지는 경험을 즐겨요
육체적 건강과 함께 정신적인 건강까지 챙기는 ‘웰니스’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SNS나 커뮤니티에 템플스테이 관련 후기들이 속속 올라와요. 아름다운 자연 풍경 속에서 건강한 사찰 음식도 먹고, 스님과 차담도 하면서 인생 상담과 조언을 받는 것을 즐기더라고요. 친구나 가족과 함께 휴식 겸 추억을 만들기 위해 가기도 하는데, 얼마 전에 반려견과 함께 가는 댕플스테이 프로그램도 나왔어요. 당연히 반응이 뜨거워요. 저도 신청하려고 보니 마감이더라고요. 
원더러스트 코리아가 올해 6월에 서울숲에서 열려요. 2009년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된 원더러스트는 전 세계 20여 개 도시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웰니스 페스티벌인데요. 한 마디로 운동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축제에요. 가장 좋아하는 운동복을 입고 드넓은 잔디 공원에서 평화롭게 요가 클래스에 참여하고, 하늘을 보고 누워 싱잉볼 명상을 할 수 있어요. 이외에도 필라테스, 그룹 트레이닝, 댄스, 마음 챙김 클래스 등 몸과 마음을 돌보는 웰니스 체험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었어요. 다양한 운동을 체험하면서 나의 뚜렷한 '운동 취향'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해요. 



🌟 별님의 트렌드 줍줍
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음악 아이템

오늘의 ‘당써먹 데이터’를 읽고 나니 Z세대의 가치관에서 ‘뚜렷한 취향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알 수 있었어요. 트깅님들은 어떤 분야에서 자기만의 취향을 갖고 계신가요? 저는 무난하고 둥글게 사는 편인데, 음악 취향은 뾰족하다는 얘길 들어요. 아마 트깅님 중에도 저 같은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오늘은 최근 Z세대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한 음악 아이템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 CDP 좀 구해주실 수수수 수퍼노바
“저희도 갖고 싶은데, CDP 앨범 구할 수 있을까요?” 에스파(aespa)의 윈터는 최근 열린 첫 정규 앨범 ‘아마겟돈’의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얘기했죠. 이번 앨범에서 에스파는 CD와 연결할 수 있는 ‘CDP(CD 플레이어) 패키지’를 발매해 화제가 됐어요. CDP는 추억의 아이리버가 제작했고, 최대 4시간 재생 가능한 배터리에 블루투스 연결, C타입 충전 기능까지 갖췄다고 해요. CDP 패키지는 나오자 마자 품절 대란을 불러왔고, 지난 10일 3차 예약 판매까지 순식간에 동났습니다.
에스파는 원래 탑 아이돌이고, 에스파 앨범이 잘나가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하죠. 그런데 최근 CDP를 구매하고 인증하는 케이스가 눈에 띄게 늘어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라이프스타일 앱 오늘의집에 따르면, 지난 5월 20일부터 한 주간 CDP의 판매량이 전주 대비 무려 430%나 증가했다고 해요. ‘CD 플레이어’ 키워드 검색량도 300% 증가했고요. 자신만의 뚜렷한 취향을 중시하는 Z세대스스로를 표현하는 인테리어 소품의 하나로 CDP를 집에 들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아이팟 + 줄 이어폰 = 감성 충전 완
출처 : 엑스(좌측), 엑스(우측)
사실 CDP 같은 음악 기기들은 예전부터 리스너들의 감성을 채워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대표적인 게 바로 아이팟이죠. 아이팟 클래식에 줄 이어폰을 꼽고 휠을 돌리며 노래를 듣는 모습은, 그 자체로 뚜렷한 취향을 중시하는 Z세대의 추구미가 되고 있어요.
SNS와 커뮤니티에서는 ‘아이팟 클래식 병’이라고 할 정도로 아이팟이 계속 언급되고 있고, 이런 니즈에 맞춰 중고 편집숍에서는 오래된 아이팟을 고쳐 판매하고 있습니다. 참, 지난 3월 미니앨범 ‘드림 이스케이프’를 발매한 NCT DREAM의 티저 영상에는 마크가 아이팟 클래식을 쓰는 모습이 담겨서 ‘손민수하고 싶다(따라하고 싶다)’는 반응이 나타났고요.
🎶 LP 유행 다음은 카세트 테이프?
출처 : 핀터레스트(좌측), 핀터레스트(우측)
아이팟(음원)이나 CD보다 더 과거에 음악을 듣는 방식은 바로 LP였습니다. LP는 지난 몇 년 사이 K팝 팬들에게 소장 가치 높은 굿즈이자, Z세대의 음악 취향을 드러낼 수 있는 요소로서 큰 사랑을 받았는데요. 지난 4월 열린 ‘레코드 스토어 데이(RSD) 코리아’에는 에이티즈(ATEEZ)의 미공개 곡이 실린 레코드가 판매돼 화제되기도 했어요.

게다가 최근 미국 Z세대 사이에서는 카세트 테이프가 유행이라고 합니다. 음악 취향에 맞는 카세트를 고르고, 개성이 묻은 플레이어를 탄생시키는 데 매력을 느끼는 거죠. 일부 K팝 팬들은 멤버들의 모습으로 플레이어를 예쁘게 꾸미기도 하고요.
선명한 자아를 지닌 Z세대는 음악 아이템에도 자신의 취향을 듬뿍 담아내고 있습니다. 에스파의 CDP가 큰 화제를 불러온 만큼, 다음 기기가 뭘지 궁금해지는데요. 어쩌면 카세트 테이프와 플레이어를 꽤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나오지 않을까요? 트깅님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  세이지의 제트워크 줍줍
[Z멘터리]
상반기 트렌드

제트워크 : 대학내일20대연구소와 함께 하는 가장 트렌디한 Z세대 커뮤니티

어느새 2024년도 중반을 달려왔네요! 지난 상반기에는 어떤 트렌드가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Z멘터리가 소개해드릴게요. 제트워크 참여자들에게 2024 상반기 트렌드’는 무엇이었는지 물어봤어요!💬 

👓 긱시크 룩
2024년 상반기 트렌드는 ‘긱시크’ 였던 것 같아요. 괴짜스러운 느낌과 시크한 느낌을 동시에 주는 룩인데 단순히 ‘힙하다’는 것보다 자신의 개성을 마음껏 표현하고 이를 ‘멋’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게 주목할 만한 포인트라고 생각해요!
-제트워크 시즌 13 참여자 눈사람(Z8068)

💄 다이소 뷰티템
2024 상반기 뷰티 트렌드는 단연 ‘다이소 뷰티템’이었다고 생각해요! 지난해 ‘리들샷’으로 시작해서 가성비 다이소 뷰티 꿀템들이 계속해서 인기를 끌고 있어요 . 주변 친구들 사이에서도 다이소에서 스킨 케어 제품부터 색조까지 다양한 뷰티템을 구매하는 빈도가 높아진 느낌이에요.
- 제트워크 시즌 13 참여자 체리(C1218)

🍀 OO적 사고
저는 ’OO적 사고' 밈을 2024년 상반기 트렌드로 꼽고 싶어요! 부정적인 결과조차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원영적 사고>, ‘이거 왜 안 되지? 그치~ 안 되는 거지~, 내가 더 열심히 해볼까?’ <동원적 사고>까지! 특정 인물이나 캐릭터를 정해서 그 성격을 닮고자 하는 '추구미'와 'OO적 사고'가 결합해 ‘내 추구미 원영적 사고’처럼 확장되어 쓰이기도 하고요. Z세대 사이에서 'OO적 사고'는 나의 '태도'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자리 잡은 것 같아요.
- 제트워크 시즌 13 참여자 히히(E1155)

📺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
올해 상반기 트렌드이자 요즘 최대 트렌드는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라고 생각해요. 안 본 사람을 찾는 것이 어려울 만큼 화제성이 큰 콘텐츠였어요. 드라마 종영 후에도 선친자들을 위한 팝업부터 오프라인 팬미팅, 굿즈 판매까지 인기가 계속되고 있어요!
- 제트워크 시즌 13 참여자 망곰(F1103)

🍰  베이커리
베이커리’도 2024년 상반기 트렌드에서 빼놓을 수 없죠! 올 초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전국에서 가장 핫한 베이커리들이 모여있는 ‘스위트파크’ 가 오픈했고, 작년 겨울부터 꾸준히 인기를 얻은 성심당 의 딸기시루에 이어 올해는 ‘망고시루’ 케이크가 큰 화제였죠! 특히 스위트파크는 디저트'만' 모여있는 공간이라는 점이 새로웠어요. 지난 상반기에는 맛집보다는 다양한 베이커리들이 특히 큰 주목을 받았던 것 같아요.
- 제트워크 시즌 13 참여자 헤엄(C1050)

찰스엔터를 비롯해 다양한 리액션 영상이 쏟아졌던 연프 환승연애꽁냥이밈(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고양이가 걸어 다닙니다), 비비의 밤양갱과 영화 파묘 등 다방면의 콘텐츠들도 상반기 트렌드로 많이 꼽혔어요. 

2024년 하반기에는 어떤 트렌드가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궁금하지 않나요? 하반기에도 트깅님들께 흥미로운 트렌드를 줍줍해드릴게요! 💌



같이 트렌드를 줍줍하고 싶은 동료에게 구독을 권해보세요 📦

대학내일  |  NHR  |  51percent  |  OOB Co.  |  더포지티브  |  대학내일20대연구소  |  캐릿
story@univ.me | 02-735-3800 |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


Summary 1. '삶에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것 1위'가 Z세대만 달라요.
2. 요즘은 정신건강과 웰니스가 주목받고 있어요.
3. 선명한 자아를 가진 Z세대는 음악 아이템에도 취향을 듬뿍 담아요.
4. Z세대가 생각하는 올해 상반기 트렌드는 무엇이 있는지 물어봤어요.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