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지역별 여행 행태
- 결제 취소는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만 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콘텐츠 이용약관상 자료를 다운로드한 경우(다운로드 시작 포함) 구매 취소하거나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 가공되지 않은 원자료(raw data)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2024년 1월부터 기획조사 데이터의 주요 결과를 정리한 기획조사 보고서를 신설했습니다.
*본 기획조사 보고서에 포함된 정량조사 결과의 상세 데이터는 [데이터] 국내 여행 기획조사 202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Z세대 사이에서 전국의 유명한 빵집을 목표로 여행 다니는 ‘빵지순례’, 야구 팬이 전국의 구장을 방문하는 ‘원정 응원’ 등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여행 스타일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짧게 당일치기로 여행을 다녀오는 ‘퀵턴 여행’도 뜨고 있는데요. 이에 발맞춰 각 지역에서는 대전 빵 축제, 김천 김밥 축제 등 이색적인 로컬 축제를 열어 여행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런 트렌드는 이번 기획조사 데이터에서도 잘 드러나는데요. 특정 지역의 여행 계기를 물어봤을 때, 20대와 30대에서는 관심사를 기준으로 다양한 지역에 가고 싶어하는 모습이 다른 연령 대비 높게 나타났습니다. 당일치기 여행 비율은 성심당으로 유명한 대전에서 두드러졌고요.
이외에도 최근 다녀온 국내 여행지, 여행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등 국내 여행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강릉, 속초, 대전, 여수, 전주 등 국내 주요 여행지로 꼽힌 지역별 여행 기간, 기억에 남는 음식 메뉴, 구매한 기념품 등 여행 행태를 상세하게 살펴봤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번 연구자료에서 주목할 만한 데이터
🚄 최근 1년 내 사람들이 많이 방문한 국내 여행지는?
· 최근 1년 내 다녀온 국내 여행지는 강릉(34.7%) > 부산(32.2%) > 속초(29.6%) 순으로, 바다를 끼고 있는 해안 지역이 인기.
· 여행 계기로는 그 지역의 풍경(60.5%)과 맛집(51.9%)을 주로 꼽았으며 이어서 마을·거리·시장(39.2%), 지역 축제·행사(35.0%)로 나타남.
· 20대와 30대는 ‘관심사를 기준으로 다양한 지역에 가고 싶어서(20대 29.9%, 30대 31.3%)’ 방문한다는 비율이 다른 연령대보다 높음.
🍞 당일치기 여행의 신흥 강자, 대전
· 국내 여행지로 자주 꼽히는 8개 지역을 비교해 봤을 때, 당일치기 여행 비율이 가장 높은 도시는 대전(38.5%)
· 여행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메뉴는 대부분 향토 음식이 언급되었으나 대전은 성심당(31.8%)이 1위, 성심당의 인기 있는 빵 메뉴가 구체적으로 언급되기도 함.
· 가장 결정적인 여행 계기 또한 대전은 맛집(28.7%)과 다른 목적으로 겸사겸사(21.5%)가 주된 요인으로 나타나, 가볍게 들러 빵을 사고 오는 ‘퀵턴 여행’ 트렌드가 엿보임.
1. 연령 및 거주지별 국내 여행 행태
1) 여행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2) 여행을 결심하게 되는 계기
3) 여행 중 방문할 식당을 선택할 때 고려 요소
4) 여행 시 구매하는 기념품
5) 최근 1년 내 여행 지역
6) 향후 1년 내 여행 의향 지역
2. 국내 주요 지역 여행 행태 비교
1) 주요 지역별 여행 기간
2) 주요 지역별 여행 계기
3) 주요 지역별 여행에서 한 활동
4) 주요 지역멸 기억에 남는 음식 메뉴
5) 주요 지역별 구매한 기념품
6) 주요 지역별 재방문·거주 의향
3. 주요 지역별 여행 행태 상세 - 강릉/부산/속초/여수/경주/대전
1) 여행 기간
2) 여행 계기
3) 여행에서 한 활동
4) 여행에서 기억에 남는 음식 메뉴
5) 여행에서 구매한 기념품
6) 재방문·거주 의향
* <3. 주요 지역별 여행 상세>는 지역별로 동일하게 진행되어 세부 목차가 모두 동일함.
신효원 연구원
이은재 파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