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뉴스레터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2025년 Z세대 트렌드 살짝 스포할게요! (이벤트有)

2024.10.11 662





트줍레터 Vol.15  2024.10.11



🌍 ‘Z세대 트렌드 2025’를 살짝 스포합니다.

2025년 Z세대 트렌드가 궁금하신가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 트렌드 도서 출간 소식과

 《Z세대 트렌드 2025》 도서 증정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 지난 트줍레터 Vol.14에서 소개한 [당써먹데이터]에서 국내 주요 지역별 여행 행태를 소개하며 마무리로 들어간 링크를 정정합니다. 지난 레터의 당써먹데이터 보고서가 궁금하신 분은 [데이터] 국내 여행 기획조사 2024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 오늘의 트줍 요약
  • [트줍] 대학내일20대연구소 《Z세대 트렌드 2025》 출간!
  • [Z멘터리] Z세대가 좋아하는 나만의 푸드 레시피
  • [당써먹데이터] Z세대는 어떤 관리를 하고 있을까요? 


⭐️ 별님이 소개하는
2025년 Z세대 트렌드

🔎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예측한 2025 Z세대 트렌드

트깅님들은 요즘 어떤 것에 불안을 느끼시나요? 저는 2024년 캘린더를 볼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에 깜짝깜짝 놀라곤 합니다. 어느덧 연말연시에 시간을 보낼 숙소와 식당, 그리고 사람들에게 선물할 시즌 그리팅 광고가 제 알고리즘을 뒤덮고 있는데요. 아직 2024년에 어떤 트렌드와 이슈가 있었는지 다 정리하지 못한 것 같은데, 2025년 트렌드는 또 어떻게 흘러갈지 머릿속에 물음표가 맴돌아요.

오늘 이렇게 ‘불안’으로 여러분에게 말을 건 이유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불안을 이해할 때 트렌드를 읽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대 불안은 사람들의 가치관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앞으로 어떤 트렌드가 나타날지 예측할 수 있죠.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는 지금 이 시대의 불안에 대처하는 Z세대의 방식을 ‘포지티브 모멘텀(긍정의 동력)’으로 정의했어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신간 트렌드 도서 《Z세대 트렌드 2025》에서 이 같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저처럼 2025년 트렌드가 궁금한 분들을 위해, 오늘 트줍레터에서 2025년 Z세대 트렌드를 조금만 스포할게요! 상세 내용이 궁금한 분이라면, 트렌드 미디어 캐릿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포지티브 모멘텀, 불안의 시대를 지나는 Z세대의 생존법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시대 불안은 트렌드를 읽어내는 열쇠가 되곤 합니다. 그리고 지금 이 시대에는 실로 다양한 불안 요소가 역동적으로 작용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Z세대에게 두드러지는 불안은 바로 수많은 선택지 가운데 명확한 해답이 없다는 것이에요. 상품도, 브랜드도, 직업도, 삶의 방식도 선택지가 비교적 단순하고 대세나 정답이 있었던 과거와 달리 초개인화 시대인 지금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Z세대 앞에 놓인 선택지가 너무 많습니다. 매사 선택해야 하며, 수많은 선택지를 살펴보고 그중 무엇이 최선일지 판단해야 하죠. 선택에 대한, 선택으로 인한 불안이 두드러지는 이유입니다.

게다가, Z세대는 태어나서 단 한 번도 ‘호황’을 경험해 본 적 없는 세대입니다. 이미 저성장과 불황은 하나의 디폴트 값이 돼버렸고, 인구와 기후에 이르기까지 매년 ‘역대급’으로 안 좋은 상황이라는 소식이 들려와요. 앞으로 더 나아지리라는 기대는커녕 오히려 지금이 최고점일지도 모르고요. 경제는 물론이고 개인의 삶에서도 우하향이 예상되는 ‘우하향의 시대’에 접어든 것이죠.

이런 가운데, 오늘날 Z세대에게는 긍정의 사고가 나타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Z세대는 힘든 일이 생기더라도 “오히려 좋아”, “럭키비키잖아”라고 외치며 부정적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 노력해요. 좋지 않은 감정에 머물러 있기보다 빠르게 기분을 환기하며, 힘든 상황을 이겨낼 긍정의 힘 불러일으키는 것이죠. 실패나 고난이 예상되면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중꺾마)’‘펠리컨적 사고’처럼 결과를 떠나 일단 시도해보자는 마음가짐을 갖고요. Z세대가 행운을 의미하는 ‘네잎클로버 키링’을 달거나, ‘서울국제불교박람회’의 “극락도 락이다” 밈에 반응하는 것도 같은 이유예요. 이처럼 Z세대가 향유하고 반응하는 신조어, 밈, 트렌드에는 우하향 시대를 버텨낼 긍정적 사고를 키우고자 하는 태도가 배어 있어요. 이 같은 ‘포지티브 모멘텀’은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인간관계, 콘텐츠 소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 《Z세대 트렌드 2025》 읽고 트렌드력을 충전하세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Z세대 트렌드 2025》에서 ‘자기 보존’, ‘인지적 연대’, ‘낭만 리부트’ 등의 키워드로 2025년 Z세대의 트렌드 이슈를 조망했습니다. 아울러, 수많은 마이크로트렌드의 흐름에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1년여간 세대 및 트렌드 연구를 하며 포착해 낸 변화의 모먼트를 Z세대의 주요 데이터와 함께 정리했습니다. 각 이슈를 꼽은 배경과 구체적인 사례, 그리고 Z세대에 대한 핵심 인사이트를 브랜드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궁금하다면 《Z세대 트렌드 2025》를 주목해 주세요!

혹시 《Z세대 트렌드 2025》에 담긴 내용을 직접 읽어 보고 싶으시다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트줍레터 구독자 대상 도서 증정 이벤트!✨ 참여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변에 트줍레터를 추천해주시고, 구독을 인증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구독중이신 트깅님 본인 이메일 주소와, 트깅님의 추천을 받아 새롭게 트줍레터를 구독한 NEW 트깅님의 이메일 주소를 작성해주시면 추첨을 통해 총 10분께 《Z세대 트렌드 2025》 도서를 보내드립니다.(~10월 18일 23시 59분까지) 당첨자는 10월 24일(목) 개별 연락해드릴 예정입니다. 《Z세대 트렌드 2025》 도서 증정 이벤트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단토&세이지가 소개하는 Z세대 이야기
나만의 푸드 레시피나 조합

제트워크 : 대학내일20대연구소와 함께 하는 가장 트렌디한 Z세대 커뮤니티


장안의 화제 흑백요리사 즐겁게 보셨나요? 최근 누구를 만나든 흑백요리사 이야기만 하고 지낸 것 같아요. 요리에 대한 열정과 자신감으로 화려한 요리를 해내는 요리사들을 보면서, 뭔지 모를 열정이 솟아나요. 특히 저도 나만의 시그니처 요리를 만들고 꼭 싶더라고요. 요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Z세대가 좋아하는 푸드 레시피와 조합제트워크를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 Z세대는 푸드 레시피에 이름 붙이는 걸 좋아해요.

저는 요새 🍑복키단요🥝에 빠졌어요. 복숭아 + 키위 + 단백질 쉐이크 + 요거트 조합이에요! 단백질 쉐이크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여름 과일이랑 같이 먹고 싶어서 요거트에 섞어 먹게 되었어요.🤤
- 제트워크 시즌 15 참여자 우유(A1063)

사.콜.아”를 만들어 먹어요. 사콜아는 사이다+콜라+아이스티 조합인데 초등학생 때 친구들끼리 먹었던 조합이에요. 하나씩 집에서 가져오면 학교에서 1:1:1 비율로 섞어서 같이 나눠 마셨어요. 무슨 맛이냐면 진짜 달고 단 음료입니다. 
- 제트워크 시즌 15 참여자 차나(F1027)

'스타벅스 페레로 로쉐 프라푸치노'를 추천해요. 항상 스벅 가면 먹는 메뉴인데요. 제조법은 아이스 시그니쳐 초콜릿에 헤이즐넛 2번 펌핑(4번은 너무 달아요)+카라멜 드리즐 보통+초코 드리즐 많이+일반 휘핑 많이 이렇게 주문해서 먹으면 '페레로 로쉐' 맛이 나요😆
- 제트워크 시즌 15 참여자 송히(J1218)

직접 만들어 먹는 음료뿐만 아니라 카페에서 음료를 구매할 때도 메뉴 그대로 먹지 않고, 자신만의 특별한 메뉴를 만들어 먹는 제티들이 많았어요. 다양한 맛을 섞어서 조합으로 만들고, 이름도 붙여줍니다. 이제는 익숙한 ‘아샷추’, ‘말샷추’라는 말 아시죠. 아이스티에 에스프레소 샷 추가, 말차라떼에 에스프레소 샷 추가를 뜻해요. 원래 커피가 들어가지 않는 음료에 에스프레소샷을 추가해서 먹는 방법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어요.


👩‍🍳 초보 자취생도 뚝딱! 쉬운 레시피를 좋아해요.

최근 최화정 레시피에 관심이 가요! 특히 요리를 못하는 제게 간장 국수 레시피는 가장 도움이 되는 레시피 중 하나랍니다. 준비물도 소면, 쯔유, 청양고추만 있으면 되어서 자취생들에게 추천해요! [최화정 국수 레시피] 1. 소면을 1인분 분량 삶아줍니다 2. 다 삶아진 소면에 찬물을 부어가며 탱글탱글함을 더해주세요 3. 청양고추를 기호에 맞는 양만 썰어줘요 4. 물과 쯔유를 1대1비율로 섞은 후 청양고추를 넣어주면 끝! 🍜
- 제트워크 시즌 15 참여자 마티(A8106)

소개하고 싶은 레시피는 '치즈가 위에 올려진 라면 볶음밥'이에요. 라면을 끓여 먹기만 하다가 어느 날 릴스에서 본 후로 따라 해 봤는데 가끔 먹고 싶어져요. 😁 방법은 면을 잘게 부신 다음 컵라면 용기에 물을 부어 면을 익혀줍니다! 그리고 팬에 기름, 계란, 라면 스프, 익힌 면, 밥을 넣고 볶아주고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치즈를 녹여요.⭐️ 컵라면 용기에 녹인 치즈부터 넣고 그 위에 볶음밥을 국국 눌러 담은 후에 접시에 거꾸로 뒤집어 꺼내면 완성이에요🤤 
- 제트워크 시즌 15 참여자 파프(D8183)

최근에 발견한 찐 간계밥 레시피예요 🍚보통 간장계란밥은 프라이팬에 볶아서 요리해야 하잖아요? 이건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끝이더라고요. 이찬원님이 방송에서 소개한 레시피라는데, 저 같은 똥손 자취러도 쉽게 도전할 수 있을 것 같아 바로 스크랩 해뒀어요.😊 
- 제트워크 시즌 15 참여자 소금(A1130)

요즘 릴스나 쇼츠에서 자주 나오는 유명한 레시피의 공통점은 만들기 아주 쉽다는 거예요. 살펴보면 조리 순서가 5단계를 넘지 않아요. 대부분 재료도 쉽게 구할 수 있어, 누구나 해 볼 수 있는 레시피가 많아요. 제티들도 시간과 에너지를 아껴주는 간편한 레시피를 좋아한다는 이야기가 많았어요. 설거지가 적게 나오는 원 팬 요리나 전자레인지로 빠르게 완성 음식들에 대한 반응이 좋아요.



❤️‍🔥 불닭볶음면 + OOO = 최상의 조합 만들기를 좋아해요. 
불닭볶음면 (출처:삼양식품)  /  뭉개뭉계란 고구마샐러드 (출처:GS25)
불닭볶음면 + 뭉개뭉계란 고구마를 조합해서 먹는 걸 좋아해요. 유튜버 가오니님의 영상을 보고 알게 된 조합인데요. 너무 맛있어서 매번 이렇게 먹고 있답니다. 매콤하면서도 고구마의 달달함과 마요네즈의 고소함이 엄청나게 잘 어우러져서 먹을 때마다 감탄하면서 먹고 있습니다. 
- 제트워크 시즌 15 참여자 로버(A8096)

제가 좋아하는 조합은 불닭볶음면과 타코야끼🐙에요. 매운 걸 잘 못 먹는 맵찔이지만 가끔 매운 게 끌릴 때가 있잖아요. 그럴 때 이 조합을 먹으면 완벽한 밸런스의 맵.단.짠을 느낄 수 있어요👍 타코야끼 트럭이 보이는 날에 저녁 식사는 이 조합이에요. 
- 제트워크 시즌 15 참여자 삐롱(F1244)

평소에 불닭, 마라탕처럼 매운 음식을 좋아하거든요. 근데 먹방 유튜버분들이 자주 시도하는 게 “라이스페이퍼 불닭볶음면”인 거예요… 진짜 맛있어 보이더라고요. 라이스페이퍼 가운데에 불닭볶음면을 얹고 기호에 따라 치즈도 함께 넣어, 접으면 되니까 무척 간단해서 좋아요.🤤
- 제트워크 시즌 15 참여자 수다수달(J1067)

저도 꼭 뭉개뭉계란 고구마 샐러드를 넣은 불닭볶음면을 먹어봐야겠어요. 설명만 읽어도 침샘을 자극하는 무궁무진한 맵.단.짠 조합에서 압도적으로 많이 소개한 음식은 단연코 불닭볶음면이었어요. 불닭볶음면 자체가 맵고 자극적이다 보니, 다른 음식을 섞거나 곁들여서 맵지만 맛있게 먹는 조합을 많이 추천했어요. 그치만 제티들이 하나 같이 자극적인 음식만 추천한 건 아니었어요. 

🥒 부담 없는 나만의 건강 레시피를 좋아해요. 
두부면 파스타 (출처 : 젤리)  /  양배추 오믈렛 (출처 : 악깡버)
저는 파스타를 엄청 아주 많이 매우 되게 사랑하는데 다이어트 할 때 파스타는 부담이 되더라고요…그래서 파스타 면 대신에 두부면을 사용해서 파스타를 많이 만들어 먹었어요. 토마토 두부면 파스타도 맛있고 특히 샐러드 두부면 파스타를 강추합니다👍🏻
- 제트워크 시즌 15 참여자 젤리(D1154)

나만의 푸드 레시피 양배추 오믈렛🥬🍳을 소개해요. 위에 부담 안 가면서 포만감 짱짱인 제 레시피가 있어요👩‍🍳  통밀 또띠야에다가 계란을 풀어서 부어두고 양배추를 이 정도를 넣어도 괜찮을까?싶게 가득 올려요! 그리고 좋아하는 치즈 올리고 뚜껑을 잠깐 닫았다가 숨이 좀 죽으면 치즈 한 장 더 올리고 반으로 접고 구워요! 중간에 통후추정도만 가볍게 넣고 먹는데 조금 매운 게 땡길 때는 스리라차 소스를 곁들여도 맛있어요. 포만감이 큰 데 만들기도 쉽고 맛도 담백해서 자주 해먹어요✨
- 제트워크 시즌 15 참여자 악깡버(S1101) 

예상보다도 훨씬 많은 제티들이 건강하게 먹는 레시피다이어트를 할 때 자주 만들어 먹는 조합을 소개했어요. 두부면, 통밀 또띠아, 현미밥 등 열량이 높지 않은 음식과 다양한 채소를 활용해서 클린식을 만들어 먹는 거예요. 설탕 대신에 알룰로스를 넣고, 밀가루 대신 오트밀이나 아몬드 가루를 사용해서 베이킹도 해요. 아시다시피 Z세대들은 ‘커스터마이징’을 하는 것을 즐기죠. 요리나 음식 조합에서도 나에게 잘 맞는 레시피를 적극적으로 찾고, 직접 만들어서 내 취향을 선명하게 반영하고 있는 모습이 흥미로워요. 



📊 해님이 추천하는 데이터
[당써먹데이터]
건강을 위한 식생활

오늘 Z멘터리에서 Z세대가 해먹는 음식 조합을 보며 건강하게 먹으려는 노력이 느껴졌는데요. 이제는 건강 관리가 하나의 트렌드가 된 것 같습니다. 저속노화 식단이 유행하면서 식사할 때 정제 탄수화물이나 단순 당을 줄이려는 사람들도 많이 보이고,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서는 혈당 관리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죠. 특히 식사를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는 당도, 원재료·성분, 영양 균형 등 건강을 위한 식습관을 실천 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식생활을 통해 어떤 관리를 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 식생활로 관리하는 것: 10대는 피부, 2030은 체지방

[데이터] 건강을 위한 식생활 기획조사 2024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에서는 건강한 식사 및 음식을 통해 관리하고 있는 부분으로 체지방(35.4%)의 응답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피로·체력(29.7%)’ ’혈당(25.7%)’이 그 뒤를 이었고요. 하지만 연령대별로 나누어 보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전체 응답자에게 1위로 꼽힌 체지방이 전 연령대에서 3위 안에 들어 있기는 하지만, 연령에 따라 더 중요하게 관리하는 부분이 달랐는데요. 10대20대의 경우 식생활을 통해 피부를 관리하고 있다는 비율이 다른 연령대보다 비교적 높았습니다. 특히 10대에서는 39.5%로 1위를 차지했죠. 운동 능력(32.1%)도 눈에 띄는데요. 10대에서만 상위권에 든 항목입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의 응답률이 더 높았고요.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는 주된 이유를 물어봤을 때도 10대 남성은 ‘운동 효과를 더 내기 위해’라고 대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는데, 이와 상통하는 결과였어요.

20대와 30대는 건강한 식생활을 통해 주로 체지방을 관리하고 있었는데요. 30대에서는 ‘피로·체력 ‘혈당을 신경 쓰는 비율이 높았어요. 물론 20대에서도 혈당과 피로·체력이 각각 4, 5위를 차지해 낮은 순위는 아니었지만요. 40~50대로 가면 식습관을 통해 피로·체력면역·항산화를 관리하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연령에 따른 생애주기적 특성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 저당 VS 저염, 더 건강해 보이는 키워드는?

트깅님들은 식료품을 고를 때 무엇을 신경 써서 보시나요? 저는 저당이나 제로 슈거 제품을 고르려고 하는 편인데요. [데이터] 건강을 위한 식생활 기획조사 2024에서 건강한 제품이라고 인식하는 키워드를 물어봤을 때,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한 것은 ‘저염·무염(51.5%)’ 이었습니다. 그 다음은 저당·무가당(46.8%), 저칼로리(41.8%) 순이었고요. 제로 열풍 때문에 당에 신경 쓰는 비율이 더 높을 줄 알았는데, 염분을 더 고려하고 있다는 게 흥미로웠어요.

연령에 따라 인식하는 키워드가 조금씩 다른 점도 눈에 띕니다. 20대부터 50대까지는 모두 저염·무염이 1위였지만, 10대에서는 저칼로리가 1위를 차지했거든요. 이어서 저당·무가당, 저탄수화물 순으로 나타나 다른 연령대와 달리 염분보다는 당과 칼로리, 탄수화물에 더 신경 쓰는 모습을 보였어요. 이외에도 30대는 고단백, 50대는 저탄수화물을 다른 연령보다 비교적 건강한 키워드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이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건강’하면 떠오르는 식품 브랜드와, 요즘 트렌드로 자리 잡은 혈당 관리 및 무설탕 음료에 대한 인식, 건강에 신경 쓰는 사람들의 관심 분야와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까지 [데이터] 건강을 위한 식생활 기획조사 2024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같이 트렌드력을 키우고 싶은 동료에게 트줍레터를 권해보세요 💌

대학내일  |  NHR  |  51percent  |  OOB Co.  |  더포지티브  |  위베러  |   대학내일20대연구소  |  캐릿
story@univ.me | 02-735-3800 |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


Summary 1. 대학내일20대연구소 《Z세대 트렌드 2025》 출간!
2. Z세대가 좋아하는 나만의 푸드 레시피
3. Z세대는 어떤 관리를 하고 있을까요?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