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데이터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데이터베이직

[데이터베이직] 여가(2022년 6월)

2022.06.23
6,683
제공형태
엑셀
판매가
200,000원
  • 결제 취소는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만 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콘텐츠 이용약관상 자료를 다운로드한 경우(다운로드 시작 포함) 구매 취소하거나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 가공되지 않은 원자료(raw data)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위 파일은 샘플입니다.
아이콘 클릭 시 프레젠테이션 모드를 이용해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직은 '성별, 연령, 세대별' 비교 결과를 포함함


이번 여가 조사에서는 ‘공간’을 중심으로, MZ세대의 여가 공간과 핫플레이스, 브랜드 공간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6개월에 한 번 이상 핫플레이스에 방문하는 MZ세대를 대상으로 방문 공간 유형을 조사한 결과, ‘카페·디저트카페(47.6%)’, ‘식당·레스토랑(41.8%)’ 등 먹거리가 있는 장소에 주로 방문하고 있었습니다. Z세대는 인생네컷 등 ‘사진관·포토부스’ 방문 비율이 25.8%로 다른 세대에 비해 높았습니다. 핫플레이스 콘텐츠는 먼저 찾기보다 본인 SNS 피드에 뜨는 정보나 커뮤니티 정보에 우연히 노출될 때 보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핫플레이스 정보를 얻는 채널로는 ‘인스타그램(43.0%)’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서 유튜브(38.5%)’, ‘블로그(31.1%)’, ‘주변 지인(27.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MZ세대의 43.7%최근 6개월 내 방문한 브랜드 공간(팝업스토어, 플래그십스토어 등)이 있다고 응답했는데요. 브랜드 공간은 주로 ‘제품·서비스 정보를 얻거나 체험해 보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큰 가운데, 후기 밀레니얼의 경우 ‘새로운 경험을 하기 위해서’ 방문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습니다. 


친구나 부모님과 여가를 보낼 때 방문하는 공간, 거주지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여가 공간 등 여가와 관련된 다양한 공간에 대한 내용을 데이터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신지연 책임연구원


*여가(2021년 12월) 조사와 달리, 여가(2022년 6월) 조사에서는 아래와 같이 조사대상 및 조사항목이 변경되었습니다.

- 조사대상 : 만 15~40세에서 만 15~41세로 확대 (만19세 이상의 MZ세대 전체 포함)

- 추가된 조사항목

1. 향후 6개월 간 여가 생활에 가장 중점이 될 가치 (B22)

2. 정신 건강 관리(F1~F8)

3. 고급스포츠 (D20, D20-1)

4. 여행 (G1~G4-1)

5. 여가 공간 (Part I)

6. 핫플레이스 및 브랜드 공간 (Part J)

- 제외된 조사항목

1. 코로나19 예상 종식 시기 (SQ5)

2. 여가 가치별 중요도 (A5)

3. Part H. 게임


-변경된 조사항목

1. 운동 관련 보기 세분화 (D1, D2)

2. 골프를 즐기는 이유 문항을 삭제하고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를 묻는 문항 추가 (D16-1)

2. 골프 관련 인식 문항 일부 추가 및 삭제 (D19)


*본 보고서는 [반기·연간 단위로 트래킹하는 문항]과 [일회성 기획 문항]이 함께 있어

파트 번호 및 문항 번호가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지 않거나 없는 번호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오류가 아닙니다.


Part SQ 응답자 기본 정보
SQ1. 성별 (단수)
SQ2. 연령 (단수)
SQ3. 거주지역 (단수)

Part A 여가의 정의
A2. 삶에서 여가의 우선순위 (7점 척도)
A3. 여가 생활로 원하는 경험을 하는 것의 중요도 (7점 척도)
A4. 충분한 여가 시간을 갖는 것의 중요도 (7점 척도)
A6. 여가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단수)

Part B 여가 생활 실태
B1. 최근 6개월 내 경험한 여가 생활 (복수)
B2. 최근 6개월 내 경험 중 선호하는 여가 생활 (복수, 최대 5개)
B3. 최근 경험과 관계없이 평소 선호하는 여가 생활 (복수)
B4. 지금 가장 하고 싶은 여가 생활 (단수)
B5. 향후 6개월 내 하고 싶은 여가 생활 (복수, 최대 5개)
B6-1. 최근 6개월 내 평일 여가 

1) 혼자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2) 타인과 함께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1) 혼자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2) 타인과 함께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B7. 가족과 친구 중 여가 시간을 함께 더 많이 보내는 관계 (5점 척도)
B8. 최근 6개월 내 혼자 해본 여가 활동 (복수)
B9. 혼자 보내는 여가와 타인과 함께 하는 여가 중 선호하는 것 (7점 척도)
B10-1. 최근 6개월 내 평일 여가 

1) 집에서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2) 외출해서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B10-2. 최근 6개월 내 휴일 여가 

1) 집에서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2) 외출해서 보내는 시간 비중 (주관식, 단위: %)

B12. 집에서 보내는 여가와 외출해서 보내는 여가 중 선호하는 것 (7점 척도)
B13. 평일 하루 평균 여가 시간 (최근 6개월 기준, 수면시간 제외, 주관식, 단위: 시간)
B14. 한 달 평균 휴일 (최근 6개월 기준, 주관식, 단위: 일)
B15. 최근 6개월 기준 여가 시간 만족도 (7점 척도)
B17. 한 달 평균 여가 비용 (최근 6개월 기준, 주관식, 단위: 만 원)
B19. 최근 6개월 기준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경제적 여유 만족도 (7점 척도)
B20. 최근 6개월간 여가 생활로 얻은 가치 

1) 일상에서의 해방감 (7점 척도)
2) 휴식 (7점 척도)
3) 경험 (7점 척도)
4) 관계 (7점 척도)
5) 정체성 (7점 척도)
6) 도전과 성과 (7점 척도)

B21. 최근 6개월 기준 여가 생활 전반적 만족도 (7점 척도)
B22. 향후 6개월간 여가 생활에 가장 중점이 될 가치 (단수)

Part C 자기개발
C1. 자기개발이라고 생각하는 활동 (복수)
C2. 최근 6개월 내 경험 자기개발 분야 (복수)
C2. 최근 6개월 내 자기개발 경험 여부 (자기개발 경험 없음 응답 구분, 단수)
C2. 최근 6개월 내 경험 자기개발 분야 (자기개발 경험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C3. 최근 6개월 내 경험 기준 자기개발을 하는 이유 (복수)
C4. 최근 6개월 내 여가 시간 중 자기개발에 힘쓰는 시간의 비중 (주관식, 단위: %)
C5. 최근 6개월 내 자기개발 방법 (복수)
C9. 향후 6개월 내 자기개발하고 싶은 분야 (복수, 최대 5개)
C9. 향후 6개월 내 자기개발 의향 여부 (자기개발 의향 없음 응답 구분, 단수)
C9. 향후 6개월 내 자기개발하고 싶은 분야 (자기개발 의향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최대 5개)

Part F 정신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
F1. 정신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의 필요성 (7점 척도)
F2. 정신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가 삶에서 갖는 우선순위 (7점 척도)
F3. 정신 건강 관리를 위해 경험한 활동 (복수)
F4. 정신 건강 관리에 가장 효과적인 활동 (단수)
F5. 스트레스 받거나 우울할 때 가장 의지하는 상대 (단수)
F6. 정신 건강 관리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은 경험 (복수)
F7. 스트레스 상황 시 개인적 해결과 전문가 도움 중 더 선호하는 것 (5점 척도)
F8. 정신 건강 관리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의향이 있는 활동 (복수, 최대 3개)
F8. 정신 건강 관리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의향 (의향 없음 응답자 구분, 단수)
F8. 정신 건강 관리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의향이 있는 활동 (의향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최대 3개)

Part D 운동
D1. 최근 6개월 내 경험해 본 운동 (복수)
D2. 최근 6개월 내 경험해 본 운동 중 가장 선호하는 운동 (단수)
D20-1. 고급 스포츠라고 생각하는 운동 (복수)
D21. 고급 스포츠 하면 떠오르는 요소 (복수)
D3. 홈트레이닝 빈도 (단수)
D4. 홈트레이닝 1회당 평균 소요 시간 (단수, 단위: 분)
D6. 홈트레이닝 향후 지속 의향 (5점 척도)
D11. 등산 빈도 (단수)
D12. 등산 1회당 평균 소요 시간 (단수, 단위: 분)
D14. 등산 향후 지속 의향 (5점 척도)
D15. 골프 이용 경험 (단수)
D16-1. 골프를 처음 시작한 계기 (복수)
D17. 향후 골프 이용 의향 (5점 척도)
D18. 골프를 즐기고 싶은 이유 (복수)
D19. 골프 인식 

1) 경제적 여유 (5점 척도)
2) 트렌디함 (5점 척도)
5) 고급스러움 (5점 척도)
6) 젊음 (5점 척도)
7) 주변 분위기 (5점 척도)


Part G 여행
G1. 여행이 삶에서 갖는 우선순위 (7점 척도)
G2. 최근 6개월 내 여행 횟수 (주관식, 단위: 회)
G3. 최근 6개월 내 방문 여행지 (복수)
G4. 향후 6개월 내 계획 여행지 (복수)
G4. 향후 6개월 내 여행 계획 여부 (계획 없음 응답자 구분, 단수)
G4. 향후 6개월 내 계획 여행지 (계획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G4-1. 향후 6개월 내 계획 세부 여행지 

1) 서울 (주관식, 구 단위 기재)
2) 경기/인천 (주관식, 시/군/구 단위 기재)
3) 강원 (주관식, 시/군 단위 기재)
4) 부산 (주관식, 구 단위 기재)
5) 경상 (주관식, 시/군 단위 기재)
6) 충청 (주관식, 시/군 단위 기재)
7) 전라 (주관식, 시/군 단위 기재)
8) 제주 (주관식, 시 단위 기재)
 9) 일본 (주관식, 도시 단위 기재)
10) 중국 (주관식, 도시 단위 기재)
11) 홍콩/마카오/대만 (주관식, 도시 단위 기재)
12) 유럽 (주관식, 도시 단위 기재)
13) 동남아 (주관식, 도시 단위 기재)
14) 괌/사이판 (주관식, 도시 단위 기재)
15) 호주/뉴질랜드 (주관식, 도시 단위 기재)
16) 미주/남미/하와이 (주관식, 도시 단위 기재)
17) 인도/아프리카 (주관식, 도시 단위 기재)


Part E 코로나19와 여가 생활 변화
E11. 최근 6개월 내 친구·지인과의 사교 활동 경험 (복수)
E1. 최근 6개월 내 활동 빈도 변화 

1) 음성 통화 (단수)
2) 영상 통화 (단수)
3) 문자, 채팅 (단수)
4)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라이브 (단수)
5) 온라인 게임에서 만남 (단수)
6) 친구 또는 본인의 집에서 만남 (단수)
7) 친구 또는 본인의 동네에서 만남 (단수)
8) 주요 번화가에서 만남 (단수)
9) 공원 등 야외에서 만남 (단수)
10) 파티룸, 호텔 등 프라이빗룸 예약해서 만남 (단수)


Part I 여가 공간
I1. 최근 3개월 내 외출해서 여가를 보낼 때 방문한 공간 유형 (복수)
I1. 최근 3개월 내 외출해서 여가를 보낼 때 공간 방문 여부 (단수)
I1. 최근 3개월 내 외출해서 여가를 보낼 때 방문한 공간 유형 (없음 응답자 구분, 복수)
I2. 평소 선호하는 여가 공간 (복수)
I3. 친구와 여가를 보낼 때 주로 방문하는 공간 (복수)
I3. 친구와 여가를 보낼 때 방문하는 공간 유무 (단수)
I3. 친구와 여가를 보낼 때 주로 방문하는 공간 (없음 응답자 구분, 복수)
I4. 부모님과 여가를 보낼 때 주로 방문하는 공간 (복수)
I4. 부모님과 여가를 보낼 때 방문하는 공간 유무 (단수)
I4. 부모님과 여가를 보낼 때 주로 방문하는 공간 (없음 응답자 구분, 복수)
I5. 현재 거주하는 동네에 있는 여가 공간 (복수)
I6. 거주지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여가 공간 (복수)
I7. 거주지 결정 시 여가 공간 거리별 중요도

1) 거주지 근처 여가 공간 충분 정도 (5점 척도)
2) 주변 번화가와의 거리 (5점 척도)
3) 주변 교통 편의성 (5점 척도)

I8. 여가 공간이 충분한 동네에서 거주 시 감수할 수 있는 출근·등교 시간 (대중교통 기준, 단수)
I9. 현재 거주지 여가 공간 거리별 만족도 

1) 거주지 근처 여가 공간 충분 정도 (5점 척도)
2) 주변 번화가와의 거리 (5점 척도)
3) 주변 교통 편의성 (5점 척도)

I10. 목적별 카페 방문 빈도 

1) 단순 음료/디저트 구매 (단수)
2) 다른 사람과의 만남, 약속 (단수)
3) 개인적인 휴식이나 여가 (단수)

I11. 하루에 두 번 이상 카페를 방문하는 빈도 (단수)
I12. 목적별 마트 방문 빈도 

1) 필요한 제품 구매 (단수)
2) 구매 없이 단순 구경 (단수)

I13. 관람 방식별 영화 감상 빈도 

1) OTT, IPTV 등 영상 서비스 (단수)
2) 영화관 (단수)

I14. 선호하는 영화 관람 방식 (5점 척도)
I15. 영화관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상황 (복수, 최대 3개)

Part J 핫플레이스 및 브랜드 공간
J1. 핫플레이스 방문 빈도 (단수)
J1. 핫플레이스 방문 빈도 (방문하지 않음 제외, 단수)
J2. 최근 6개월 내 방문한 핫플레이스 유형 (복수)
J3. 핫플레이스 콘텐츠 탐색 적극성 (단수)
J4. 최근 6개월 내 핫플레이스 정보 획득 채널 (복수)
J5. 핫플레이스 방문 결정 시 주 영향 채널 - 1순위
J5. 핫플레이스 방문 결정 시 주 영향 채널 - 1+2순위
J5. 핫플레이스 방문 결정 시 주 영향 채널 - 1+2+3순위
J6. 핫플레이스 방문 결정을 위해 알아보는 정보 (야외 제외, 복수)
J7. 핫플레이스 방문 여부에 영향을 주는 정보 (야외 제외) - 1순위
J7. 핫플레이스 방문 여부에 영향을 주는 정보 (야외 제외) - 1+2순위
J7. 핫플레이스 방문 여부에 영향을 주는 정보 (야외 제외) - 1+2+3순위
J8. 핫플레이스 방문을 위한 최대 이동 시간 (대중교통 기준, 단수)
J9. 핫플레이스 방문을 위한 최대 대기 시간 (단수)
J10. 핫플레이스 방문 후 만족스러웠을 때 하는 행동 (복수)
J10. 핫플레이스 방문 후 만족스러웠던 경험 (만족 경험 없음 응답자 구분, 단수)
J10. 핫플레이스 방문 후 만족스러웠을 때 하는 행동 (만족 경험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J11. 핫플레이스 방문 후 불만족스러웠을 때 하는 행동 (복수)
J11. 핫플레이스 방문 후 불만족스러웠던 경험 (불만족 경험 없음 응답자 구분, 단수)
J11. 핫플레이스 방문 후 불만족스러웠을 때 하는 행동 (불만족 경험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J13. 최근 6개월 내 방문 경험이 있는 브랜드 공간 (복수)
J13. 최근 6개월 내 브랜드 공간 방문 경험 (방문 경험 없음 응답자 구분, 단수)
J13. 최근 6개월 내 방문 경험이 있는 브랜드 공간 (방문 경험 없음 응답자 제외, 복수)
J14. 브랜드 공간에 방문하는 이유 (복수)
J15. 브랜드 공간에서 하는 SNS 인증 이벤트 참여 여부 (단수)
J16. 브랜드 공간 내 SNS 인증 이벤트 참여 여부 결정 시 주 영향 요소 (단수)

Part DQ 응답자 기본 정보
DQ1. 현재 직업 (단수)
DQ2. 결혼 여부 (단수)
DQ3. 함께 살고 있는 가족 (복수)
DQ4. 월 평균 가구 소득 (단수)
DQ5. 월 평균 본인 소득 (단수)



Contents No DB2022-09호
Summary *본 조사는 만 15~41세의 여가 생활 및 여가 가치관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함
Project Manager 신지연 책임연구원 (연구책임)
이은재 수석연구원

관련 콘텐츠

패키지 상품으로 구매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패키지 상품 보기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